유용한 간호사 정보

똑똑한 약리학 노트필기 1탄|Pharmacology Note

널스소현 2021. 3. 1. 02: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약리학 필기에 대한 내용을 담아봤습니다. 똑똑한 약리학 노트필기 1탄이라고 제목을 지어봤는데요. 시험 보기전에 보기 쉽게 정리된 약리학 노트를 보면 시간 절약도 되고 이해하기도 쉽겠죠? 이 글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글로 쓰는 것이니 본인이 잘 맞는 공부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제가 다니던 한국에 있는 대학교로 돌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학교에 다닐 때 유독 약리학이 어려웠었습니다.  저처럼 약리학 공부가 어려우신 분에게 어떻게 캐나다에서 약리학 공부를 했는지 공유를 하려고 합니다. 재미있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그 전에 제가 보여드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바로 이 약리학 노트입니다. 이 노트는 제가 어떻게 약리학 공부를 했는지 보여주는 노트입니다. 보통 제가 필기를 할 때는 학교에서 나누어주는 프린트를 바탕으로 노트를 만들었습니다. 노트를 만들기 위해서 유튜브에 있는 다양한 영상을 찾아보았습니다. 유튜브 영상을 바탕으로 맵을 그려보았는데요. 유튜브에는 정말 약리학 관련해서 능력자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기전별로 약별로 구별해서 한눈에 보기 쉬운 그림과 맵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이 약리학 노트는 지금 크게 필요한 것은 아닌데 필기했던 것이 아까워서 못버리고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에 약리학을 필기할 때는 제가 필기하는 방법을 몰랐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처음에 약리학을 필기할 때는 부족한 점이 많았습니다.

 

 

 - 이뇨제(요량을 증가시켜 체내의 불필요한 수분의 배출을 촉진하는 약제) 관련된 필기는 칸을 네 부분으로 나누어서 기전별로 설명을 따로 해서 쭉쭉쭉 적어서 공부를 했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생각한 것이 한 눈에 볼 수 있게 약 공부를 해보자라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이뇨제가 작용하는 부분을 한 번에 볼 수 있게 그림으로 그려서 공부를 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다른 것을 공부할 때는 맵을 그려서 했습니다. 

 

 

 

- 보시면 대변과 관련 된 약들입니다. 그래서 중간에 어떤 약에 대한 것인지 그림을 그리고 주제를 글로 쓰고, 어떤 종류의 약들이 있는지 크게 노란색으로 표시해서 표현을 한 다음에 여기에 기전, 부작용 그리고 약의 종류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표시를 했습니다. 또한 주의 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표시를 해서 한 눈으로 볼 수 있게 필기를 했었습니다. 보통 이런 식으로 표시합게 되는데요.

 

 

 - 이것은 오심(구토에 앞서 일어나는, 메스꺼워 토하려는 상태)과 관련 된 약을 나타낸 것입니다. 오심은 보통은 뇌 기전과 많은 연관이 있을 수도 있고, 위장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을 수도 있어서 크게 그림으로 표시한 다음에 어떤 약들이 있는지 노란색으로 컬러감 있게 형광펜으로 표시를 했었습니다. 저는 형광펜, 포스트잇, 그리고 클립들을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 이것도 보시면 제산제(위산의 작용을 억제하는 약제)에 관련 된 것입니다. 아무래도 약들을 그냥 읽는 것보다는 이렇게 한 페이지에 같은 약 종류를 넣어놓으면 공부하기도 편하고 머리속으로 기억하기도 편하더라구요. 저는 개인적으로 공부하는 스타일이 비쥬얼을 중요시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림이라든지 색깔을 중요시합니다. 

 

 그럼 지금까지 똑똑한 약리학 노트필기 1탄에 관해서 글을 써봤습니다. 똑똑한 약리학 노트필기 2탄에서는 쉽게 약리학을 공부할 수 있는 방법과 그에 맞는 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구독과 공감 많이 부탁드릴께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