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간호사 정보

캐나다 간호사 월급|온타리오 RN|간호사 월급 명세서|온타리오 간호사 연봉

널스소현 2021. 1. 3. 22: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캐나다 온타리오주 종합병원 간호사 월급 명세서를 살펴보도록 할 거예요~:) 이 글은 종합병원마다 조금씩 시급이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ONA : Ontario Nurses Association

월급은 Ona에 가입이 되어 있는 여부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온타리오주 기준 Rn1 시급은 $33.56입니다. 그렇지만 각종 팬션이라든지 Hoopp(Healthcare of Ontario Pension Plan)에 의해서 실수령액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저희 병원 같은 경우는 Hoopp이랑 Ohip 말고도 개인 보험과 헬스인슐란스 가입 여부에 따라 실수령액이 다르게 나옵니다. 확실히 한국에 비해서 캐나다가 Tax 전후가 차이가 많이 납니다. 우리나라도 복지 국가이지만 캐나다는 복지가 정말 잘 되어 있어서 그런가봐요. 시급이나 연봉이 높은 사람들은 특히 Tax 전후로 차이가 많이 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저는 Day 07:15-19:30, Night 19:14-07:30근무합니다. 정해진 근무시간이 아닌 시간은 오버타임으로 1.5배 정도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버타임은 레귤러 페이가 아니기 때문에 시급이나 연봉으로 책정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저희 병원 같은 경우는 3개월이 수습기간이었습니다. 한국 경력증명서를 미리 제출하였고, 수습기간이 끝나고 경력을 인정받았습니다. 전체 경력 인정을 해주는 병원은 거의 없다고 들었고, 반 정도만 해주는 병원이 있고, 해 주지 않는 병원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경력을 인정해 줄 때 년 단위로 인정해 주었습니다. 저 같은 케이스는 한국에서 5년 10개월 정도를 병원에서 근무하였는데, 10개월은 경력 인정을 해주지 않더라고요. 나머지 5년은 인정을 받아서 RN Step 6로 온타리오 기준 시급 $39.40으로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시급이 오르겠지만 Tax를 떼이게 되면 Tax 떼이기 전과 후가 많이 다르다는 점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미국에서 일하는 간호사 시급과 비교했을 때는 많은 금액은 아니지만 캐나다에서 평균연봉에 비례했을 때는 적지 않은 금액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연봉에 비례해서 세금을 떼게 되는데 Rn1에 비해 Rn 6의 실수령액은 많이 차이 나지 않습니다. 한 달에 200~300불 정도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시급도 년마다 오르게 되어있기 때문에 년마다 시급도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캐나다에 간호사를 준비하러 오시는 분들은 한국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으니 경력증명서를 잘 준비해가지고 오셔서 경력 인정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