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간호사 정보

놀라운 사실 우리 나라에서는 불법, 캐나다에서는 합법? 1탄| MAID?

널스소현 2021. 4. 12. 21:36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캐나다 간호사가 알아야 될 상식 하나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MAID라고 들어보셨나요? 오늘의 주제는 바로 MAID입니다. 조금 생소할 수 있는 주제이긴 하지만 캐나다에서 간호사로 일하는 데 있어서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서 공유를 하려고 합니다. MAID는 우리 나라에서는 현재 불법이지만, 캐나다에서는 합법화되어 있는 제도인데요. 그래서 말씀드리기가 조심스럽기도 합니다.

 

 

 바로 Medical Assistance In Dying의 약자인데요. 자신이 죽음을 선택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다른 말로는 존엄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 법률이 변하고 수정이 되기는 했지만 최종적으로는 현재 캐나다에서 2020년 10월 05일에 법률이 수정되어가지고 기준이나 조건들을 정해졌는데요. 이것에 관하여 한번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본인이 생과사를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End of Life라던가 너무 심한 통증이나 질병으로 고통받는다고 해서 이 조건이 만족되는 것이 아니고요. 굉장히 까다로운 법적인 문제와 기준들이 다 부합이 되어야만 이 케이스에 해당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법률적으로 많이 Involve(포함) 되는 문제이긴 한데요. 그래도 캐나다에서는 존엄사가 지금 법적으로 허용이 된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것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사람은 두 가지 직업군이 있습니다. 한 개는 physician(의사, 내과 의사)이고 다른 한 개는 NP(Nurse Practitioner : 전담간호사)인데요. 약을 직접 처방하거나 이것을 제공할 수 있는 권한이 이 두 직업군에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프로세싱을 할 때 옆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의 기준에 간호사가 들어가게 됩니다. 캐나다 간호사로 일을 하는 데 있어서 알아 두시면 좋을 것 같아서 이렇게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이 프로세싱을 하면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은 Pharmacist(약사), 가족, 그리고 의료전문인이 있습니다. 그래서 간호사도 그 중에 하나에 속할 수가 있습니다. 이것을 하는 방법은 본인이 자발적인 의사로 내가 MAID를 하고 싶다.라고 이야기를 하고 동의와 결정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제 동의를 하고 관심을 가지고 법적인 부분을 확인하게 됩니다. 법적인 조건에 부합하는 하는지를 다 조사하게 되는데요.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모든 End of Life Care(임상 간호)를 받는 사람들이 이것에 부합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MAID의 조건>

 

 1. 18세 이상의 환자

 

 2. 의학적으로 고치기 힘들다고 판단 되는 경우

 

 3. 자발적으로 MAID의사를 결정할 경우

 

 4. 동의서를 작성 가능한 경우

 

 지금까지 놀라운 사실 우리 나라에서는 불법, 캐나다에서는 합법? 1탄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놀라운 사실 우리 나라에서는 불법, 캐나다에서는 합법? 1탄에서는 MAID에 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요. 놀라운 사실 우리 나라에서는 불법, 캐나다에서는 합법? 2탄에서는 MAID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